본문 바로가기
국내 영화

영화 미스터 소크라테스(Mr. Socrates, 2005) 정보 줄거리 리뷰 예고편

by 맥기디 2023. 8.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작품은 영화 《미스터 소크라테스》입니다.

 

미스터 소크라테스 - 포스터

<정보>

개봉 : 2005.11.11

장르 : 범죄, 액션

국가 : 한국

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러닝타임 : 109분

감독 : 최진원

출연진 : 김래원, 강신일, 이종혁, 윤태영, 박성웅, 정욱 등

 

 

<줄거리>

말단 조폭인 구동혁(김래원 분)은 시비가 붙은 조직 동료인 박 형사(윤서현 분)를 보복 폭행하고 수감 중인 아버지(오광록 분)의 영치금을 용돈 명목으로 뜯어가는 개망나니다. 그러던 어느 날 동료 조직원(구본웅 분)이 우발적인 살인을 저질렀는데, 동료인 동혁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동혁은 귀찮기도 하고 엮이기 싫은 심산으로 아지트에 숨겨주는 척하고 그로부터 멀리 떨어진 뒤, 휴대폰으로 경찰에 신고해버리려고 한다. 이때 갑자기 조직 내 행동대원들이 동혁을 급습하여 기절시키고 납치한다. 거기서 잡혀온 뒤 다른 아지트에서 깨어나자, 조직 중간 간부인 김한웅(박성웅)이 동혁에게 학력을 묻더니, 김소월의 진달래꽃에 대한 고등학교 수준에서 가장 쉬운 문학 문제를 내고, 합격했다고 말하며 부하들에게 야구방망이로 머리를 때리게 시켜서 기절시킨다. 깨어나니 인적이 드문 어느 폐교에 감금된 자신을 발견한다.

이후 비범한 포스를 지닌 범표(강신일 분)가 동혁의 생활지도 교사가 되고 조폭들이 학생 주임으로 있는 폐교된 학교에서 강제적으로 검정고시 공부를 하게 된다. 하지만 공부는 죽어도 하기 싫은지라, 수업시간에 졸다가 물고문을 당하고, 과외 교사로 온 배재학(오현철 분)에게 윽박지르다 범표에 의해 험한 꼴을 연달아 당하고, 심지어는 공부하기 싫어서 학교를 탈출했다가 총 맞아 죽을 뻔하고 호된 체벌을 받아 다리가 부러지기도 한다. 그렇게 이리저리 끌려다니다가 길거리에서 경찰을 보고는 고의로 가게 유리창을 박살 내 긴급체포 형식으로 탈출하나 싶었지만, 이마저도 다른 조직원이 다른 사고를 치고 동혁이 있는 유치장에 같이 수감되더니 하필 음경 쪽 사타구니에서 준비된 학습쪽지 뭉치를 꺼내 주며 강제로 암기를 강요하는 바람에, 유치장 내에서 강제 자율학습을 경험하기도 한다. 합의하여 풀려난 직후에는 운동장에 머리 아래까지 묻어놓고 수업을 하는 것은 덤.

이후 차라리 죽이라는 동혁의 어깃장에 결국 학생주임 중 한 명이었던 김한두(박성웅 분)가 동혁의 동생인 동필(허정민 분)을 인질로 잡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공부를 계속하게 만든다. 이후 검정고시에 합격하고 경찰시험에 합격하기에 이르지만 허구한 날 사고를 치고 다니는 통에 형사로의 길은 요원했지만, 범표는 때마침 탈옥한 탈옥범 백창규(박철민 분)를 경찰보다 먼저 체포해 고문을 가해 자진해서 교도소로 들어가게 만들었고, 이때 구동혁에게 체포되도록 시나리오를 짰다. 결국 백창규의 기지로 동혁은 그 능력을 인정받아 강력반 형사가 된다.

그러나 이후 동혁은 범표가 자신을 형사로 만들려 했던 충격적인 이유를 알게 되는데, 장태춘(정욱 분)의 조직을 위한 히트맨으로 사용하기 위함이었던 것. 동혁이 공부를 해서 형사가 되어야 했던 이유는 동혁 이전의 히트맨이었던 박 형사가 너무나도 깐죽대다가 어이없게 살해당했기 때문에 후임이 필요해서 그랬던 것. 사실 망나니 같은 인간을 형사로 만드는 것 역시 애초에 성격이 개차반이어야 경찰조직에 융화되지 않아 자기들에게 협조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고 유사시 뒤처리가 편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명목 상 동혁의 첫 희생자로 조직의 배신자인 오주태(김학규 분)를 처단할 때 명목 상 장태춘의 전속 변호사인 조대수(윤태영 분)가 정당방위를 빙자한 살인을 시범삼아 동혁에게 보여준다. 동혁은 이때부터 충격을 받아 자신을 가르쳤던 범표에게 원망 섞인 소리를 하기도 했다.

한편 장태춘의 조직은 경찰 측의 마약거래 수사에 위기가 찾아오지만 조대수의 기지로 어찌저찌 무마하던 과정 중, 범표가 동혁에게 단서를 주는데, 이후 멸치(주명철 분)로부터 마약샘플을 입수한다. 이 샘플이라는 게 비아그라로 위장한 마약. 이렇게 하면 기껏해야 가짜 비아그라로 압수 조치만 되니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던 것. 그러나 담당 검사인 박영식(김재록 분)은 여전히 답답한 소리만 할 뿐이다. 또한 범표는 이로 인해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장태춘의 중재로 목숨만은 일단 구제받게 된다. 이후 조대수는 동필을 인질로 구동혁을 유인해 린치 하지만 일단 히트맨이 필요했던 대수는 동혁을 회유한다.

이후 동혁은 예전에 김한두가 자신에게 공부를 가르치기 위해 철도위에 묶어놓은 짓을 그대로 한두에게 되돌려 주며 한두로부터 장태춘 일당의 본거지를 알아냈고, 이후 상관인 강력반장 신태섭(이종혁 분)과 함께 장태춘의 아지트를 친다. 이후 장태춘을 구속시키려 하지만 조대수는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반박을 하고, 이에 동혁이 증거물을 아지트에 뿌리는 짓을 하자 태섭이 이를 제지하려 하고 이 과정에서 동혁과 대수의 관계를 의심한 태섭이 동혁에게 총을 겨누자 동혁은 태섭을 쏘게 되고, 이를 위장해 조대수를 죽이려 하나 장태춘의 심복(송인갑 분)이 동혁을 공격해 무력화시킨다. 이후 동혁에게 권총을 빼앗은 대수는 장태춘과 그 심복을 죽이고, 동혁을 인질 삼아 경찰의 포위망으로부터 탈출하는 데 성공하지만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덕분에 동혁이 낸 교통사고에 리타이어 된다.

이후 범표는 동필마저도 스파르타식 교육으로 경찰을 만드는데 성공한다.

 

반응형

 

<리뷰>

2005년 11월 10일 개봉한 깡패가 경찰조직에 들어간다는 소재로 만든 최진원 감독의 범죄 코미디 영화이다.

 

미스터 소크라테스 - 리뷰


어두운 분위기에 걸맞게 블랙 코미디적인 요소가 많이 보인다. 학교 교과서 공부 내용을 주인공이 범죄나 폭력적 상황에 직접 적용하여 묘사하는 장면들이나 법의 맹점 특히 정당방위의 맹점을 활용하는 컨셉은 신선했으나, 분위기에 비해 스토리와 연출상 등장인물들 여러명에 무게중심이 자주 움직여서 너무 산만한 진행이 아쉬웠다. 그래도 그것만 빼면 영화 자체는 상당히 볼만해서 킬링 타임용으로 좋다.

 

미스터 소크라테스 - 리뷰


이종혁, 박성웅, 허정민 등 주목받을 배우들이 적지 않은 비중으로 많이 나왔으며, 비중 적은 단역들도 후에 영화나 드라마에서 활동을 활발히 하게 된 사람들이 많은데 영화가 흥행하지 못해서 아는 사람들이 적다. 다만 유튜브의 활성화 이후 해바라기가 많이 알려지면서 덩달아 꽤 알려지게 된다.

 

728x90

 

<예고편>

미스터 소크라테스 - 예고편

주관적인 총점은 ☆★★★입니다.

이상으로 영화 《미스터 소크라테스》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영화 해바라기(Sunflower, 2006) 정보 줄거리 리뷰 예고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추천해 드릴 작품은 영화 《해바라기》입니다. 개봉 : 2006.11.23 장르 : 드라마 국가 : 한국 등급 : 15세 이상관람가 러닝타임 : 116분 감독 : 강석범 출연진 : 김래원, 김

filmview.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