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영화

영화 돈(Money, 2018) 정보 줄거리 리뷰 예고편

by 맥기디 2022. 12.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류준열 배우의 범죄 영화 《돈》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돈 - 포스터

<정보>

개봉 : 2019.03.20

장르 : 범죄

국가 : 한국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15분

감독 : 박누리

출연진 : 류준열, 유지태, 조우진, 김재영, 김민재 등

 

 

<줄거리>

“부자가 되고 싶었다”

오직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을 품고 여의도 증권가에 입성한 신입 주식 브로커 조일현(류준열).
빽도 줄도 없는, 수수료 O원의 그는 곧 해고 직전의 처지로 몰린다.
위기의 순간, 베일에 싸인 신화적인 작전 설계자 번호표(유지태)를 만나게 되고, 막대한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거래 참여를 제안 받는다.
위험한 제안을 받아들인 후 순식간에 큰 돈을 벌게 되는 일현.
승승장구하는 일현 앞에 번호표의 뒤를 쫓던 금융감독원의 사냥개 한지철(조우진)이 나타나 그를 조여 오기 시작하는데…

 

반응형

 

<리뷰>

개봉이 2년이나 연기된 만큼 완성도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평이 대다수이다. 가장 큰 문제는 시나리오인데 사건의 시작과 끝이 모두 엉성하다.

 

돈 - 리뷰


이 영화의 유일한 장점이라 한다면 류준열, 유지태 그리고 조우진의 연기는 그나마 볼만하다는 점이다. 그나마도 각자의 캐릭터가 예전에 봤던 기시감을 떨칠수가 없는데 특히 유지태는 연기톤이 꾼과 지나칠 정도로 흡사하다. 또한 주식이라는 증권 금융소재를 다루기는 하지만 영화 속 이야기를 따라가기에 크게 발목을 잡을만큼 어려운 소재로 다가오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장르물로서 정교하지 못한 시나리오라는 반증이기도 하다. 사실상 영화에 나타난 증권사의 작전은 지나치게 단순할 정도로 뻔한 세력의 물량 공세를 겉핧기 수준으로 다뤄서 하이스트 무비로서 긴장감을 전혀 부여하지 못했다. 시나리오 작가가 증권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이다.

 

돈 - 리뷰


개봉 전년도에 나온 유사 장르의 영화인 꾼과 유사한 문제점을 나타내는데 범죄 오락이라는 장르를 표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장르의 팬들이 기대할만한 긴장감과 치밀함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이다. 초중반까지는 나름 몰입도를 이끌어내지만 중반부터는 다소 뻔해보이다 못해 기계적인 전개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는 것에 더해 다소 맥이 빠지는 느낌이 드는 결말이 결정타를 먹이는데 이 결말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고 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욕망을 다룬 것도, 돈의 생리를 보여준 것도, 증권가의 그림자를 드러내지도 못한다.

 

돈 - 리뷰


무엇보다도 빌런의 모티브가 "그냥"이라고 극중 대사로 밝히는데 이는 이러한 장르물에서 결정적인 맹점이다. 이는 플롯과 사건의 기승전결에 있어서 원인이 없는 허무한 전개가 된다. 또한 가장 중요한 중심 플롯인 증권가 세력의 작전 역시 지나치게 겉핧기로 흘러가 시나리오 작가가 과연 깊이 있는 조사를 한건지 의심스러울 정도이다. 제목은 돈인데 작가와 감독이 증권가 돈의 흐름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제작되었다는 인상을 준다.

 

돈 - 리뷰


결론을 말하자면 편하게 볼 수 있기는 한데 뭔가 임팩트를 남긴다기엔 부족한 작품. 작품의 흥행 여부와는 별개로 냉정하게 보면 범죄 오락물이라는 장르에 기대하는 기대치를 부합했다고 보기엔 어렵다.

 

돈 - 리뷰


증권가를 무대로 돈을 쫒는 사람들의 흥망성쇠를 다룬 영화라면 할리우드까지 갈 것도 없이 작전이란 모범적인 선례가 있으며 금융 사기극이란 면에 있어서는 범죄의 재구성 같은 좋은 예시가 있음을 감안하면 할리우드를 따라잡는 것까진 무리더라도 적어도 이런 좋은 영화들의 뒤를 따르는 영화가 나오길 기대하는 것이 지나친 바람은 아니라고 믿고 싶음에도 아쉬움이 남는것은 어쩔 수가 없을듯.

 

728x90

 

<예고편>

돈 - 예고편

주관적인 총점은 ★★★입니다.

이상으로 영화 《돈》의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영화 리뷰] 작전

안녕하세요, 요새 주식에 관심들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주식하면 생각나는 영화 작전을 리뷰하여 보겠습니다. 개봉 : 2009.02.12 장르 : 범죄, 스릴러 국가 : 한국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filmview.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